고교학점제

학생의 다양성을 존중하고 교육과정의 다양화를 지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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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교학점제 연구·준비· 교과특성화 학교 운영성과

운영성과

연구ㆍ준비ㆍ교과특성화학교란

연구학교/준비학교

2025년 고교학점제의 안정적인 도입을 위하여 2018년부터 연구·준비학교를 지정, 고교학점제를 시범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연구·준비 학교가 아닌 일반 학교에서도 고교학점제를 미리 준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일반고 지원 사업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고교학점제 연구 준비학교 운영성과

※학생의 수요를 반영한 다양한 과목 개설, 인근 학교·대학과의 공동교육과정 등 학생 맞춤형 교육 모델인 고교학점제 연구·준비학교 확대

고교학점제 연구ㆍ준비학교 운영 내용

  • 학생 중심 교육과정이 편성·운영될 수 있도록 학생 수요조사를 바탕으로 선택과목을 다양화하고 공강이 발생할 경우 자기주도적 학습을 지원하는 등의 방안 마련
  • 진로 및 학업설계 지도를 위해 교육과정 이수 지도팀을 구성하고, 학생 진로ㆍ학업 설계를 위한 교육과정 편성 및 프로그램 제공 등 진로집중학기제 운영을 통한 고1 학사 운영
  • 학생 평가를 내실화할 수 있도록 수업과 연계한 과정 중심 평가를 강화하고, 성취평가를 내실화하며, 미도달 학생에 대해서는 별도 학업 보충 기회를 제공하는 등 최소 학업 성취수준 보장
  • 학교 문화 개선을 위해 학점제 도입에 따른 교원 책무 및 역할 변화를 대비하고,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구성원의 참여를 확대하는 협력적 문화 형성
  • 학교 공간을 휴식·자율·모둠학습 등 복합적 기능의 홈베이스로 조성하고 도서실을 활용하는 등 학교 공간을 고교학점제에 최적화된 공간으로 조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