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학점제

학생의 다양성을 존중하고 교육과정의 다양화를 지원합니다.

홈으로 이동
고교학점제 고교학점제란? 필요성

고교학점제 왜 필요한가요?

1
학생 맞춤형 교육을 통해 잠자는 교실을 깨울 수 있습니다.

획일적인 교육을 통해서는 학생의 학습 동기와 흥미를 유발하기 어렵습니다. 고교학점제는 학생의 과목 선택권을 보장하는 진정한 학생 맞춤형 교육을 실현함으로써 학생의 학습 동기와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 문**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문** 학생

    흥미가 있어서 선택한 애들이어서 뭔가 수업 분위기가, “이렇게까지 수업에 집중한 적음 처음이다!” 같은 거였어요.

2
미래 사회에 필요한 역량을 기르기 위해 필요합니다.

직업 세계가 급변하는 미래 사회에서는 자신의 진로를 스스로 개척하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하는 역량이 필요합니다. 고교학점제는 학생들이 스스로 자신에게 필요한 배움이 무엇인지를 찾게 함으로써 진로 개척 역량과 자기 주도적 학습 습관을 길러줄 수 있습니다.

  • 유**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유** 학생

    아이언맨을 동경하는 로봇공학자라는 아주 작고 막연한 꿈이 점점 자라나 로봇에서 프로그래밍으로, 프로그래밍에서 4차 산업의 주요 기술인 블록체인으로 제 꿈에 날개가 달림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3
학생 개개인의 다양성을 지원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학습의 속도가 다르고 학습의 목표도 다른 학생들을 수직적으로 서열화하는 것은 학생들의 학습 의욕을 저하시킵니다. 고교학점제는 학생선택형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다양한 능력과 적성을 가진 학생 개개인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 요*

    핀란드 학점제 도입 학교 요* 학생

    저에게 맞는 수업 방식을 찾아갈 수가 있어요. 또한 학습목표와 시기, 학습량을 스스로 결정하고 선택할 수 있어서 좋아요.